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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물관리위원회가 플레이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고 거래도 가능한 게임에 대한 심의를 앞두고 있다. 현금성 재화 성격을 갖고 있는 암호화폐가 게임에 접목됐다는 점이 쟁점이다. 게임위 판단은 향후 유사 사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게임위는 오는 7일 등급분류 회의에서 게임 ‘유나의 옷장’ 심의를 안건으로 올려 최종 판단한다. 게임위는 이 게임의 사행성 조장 여부 등을 가리고 등급을 분류할 예정이다. 게임위는 게임 콘텐츠 또는 이벤트를 통해 경품을 제공하면 사행심 조장 행위로 간주하고 제재를 가한다. 게임위는 유나의 옷장에서 다양한 플레이를 통해 암호화폐 ‘픽시코인’이 거래된다는 점을 어떻게 볼지 검토하고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주목하는 건 게임과 암호화폐의 접목에 따른 환전성과 사행성이다. 게임 전용 암호화폐 픽시코인은 지난달 28일 국내 한중 합작 암호화폐 거래소 지닉스에 상장되면서 현재 한국, 미국, 벨라루스 등 3개국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싱가포르의 한 거래소도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픽시코인 총 발행량은 100억개로 지난달 기준 37.5억개가 시장에 풀렸다. 게임에서 얻은 코인을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상황이다.

게임위 심의에 따라 유나의 옷장에 일부 규제가 적용될 수 있다. 현재 유나의 옷장은 전체이용가 게임이다. 게임 등급은 개발사, 서비스사, 플랫폼사가 먼저 자율적으로 매기고 필요할 경우 게임위가 사후 심의한다. 게임위는 ▲게임 결과로 얻은 점수 또는 게임머니 등을 직‧간접 유통과정을 통해 현금 또는 다른 유‧무형의 경제적 이익으로 제공하는 경우 ▲환전이 용이하도록 게임의 결과물 등을 장치를 이용해 보관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전송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사행성과 불법 유무를 판단한다.

'요정 상점가' 이미지.
'요정 상점가' 이미지.ⓒ지닉스 PXC 보고서

유나의 옷장은 지난달 16일 업데이트를 통해 픽시코인(PXC, Pixiecoin)을 게임 내 지불 및 보상수단으로 적용했다. 유나의 옷장은 중국 게임개발사 픽시가 개발하고 플레로게임즈가 국내 서비스 중인 ‘옷 갈아입히기 게임’이다. 연애 스토리를 바탕으로 캐릭터가 어떤 옷을 입고 있는지와 유저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다르게 전개된다. 유저는 픽시코인을 플레이 및 이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고 직접 제작한 옷을 판매한 대가로도 구할 수 있다. 동시에 유저가 얻은 픽시코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이달 출시 예정인 유나의 옷장의 Dapps(분산앱) 버전 ‘요정 상점가’에도 픽시코인이 거래수단으로 사용된다. 지닉스가 발표한 ‘픽시코인 보고서’에 따르면 요정 상점가는 유저들이 직접 고안한 시나리오와 옷을 사고파는 공간이다. 게임 속 옷의 디자인, 생산, 유통 과정에 픽시코인이 쓰인다. 블록체인 기술로 디자이너 저작권을 보호하도록 했다. 디자인 도안마다 ‘색 고유번호’를 부여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공유된다. 고유번호 데이터가 일치하는 새 도안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유저 투표가 생성되고 표절 시비를 가린다.

유나의 옷장은 국내 상용화 게임 중 암호화폐를 콘텐츠로 직접 도입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게임위 검토가 길어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게임위가 암호화폐가 접목된 게임을 다룬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월 게임위는 일정 순위를 기록한 유저에게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했다는 이유로 모바일게임 ‘디그랜드’에 시정 요청을 내렸다. 다만 디그랜드의 경우 플레이 보상을 게임과 무관한 비트코인으로 제공했다는 점에서 게임 내 경제활동에 본격 암호화폐를 접목한 유나의 옷장과는 다르다.

유나의 옷장에 대한 이번 게임위 판단은 향후 유사 게임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게임위가 유나의 옷장에 제재를 가한다면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매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게임 내 아이템을 현금으로 거래하는 사이트가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되듯 현금화가 유용한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는 게임물도 동일하게 취급되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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