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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김수연 기자] 게임업계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확대 적용한다. 게임 관약 현안을 자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독립적인 기구도 발족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8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과 게임 생태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확대 △독립적인 자율기구 발족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전개 △청소년 보호 체계 정비 등이 협약에 담겼다. 

우선 협회는 내달부터 넷마블게임즈, 넥슨, 엔씨소프트 등이 포함된 12개 임원사를 중심으로 게임물의 등급에 상관없이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는 모든 게임물에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적용한다. 이어 협회는 오는 7월 '자율규제 강령'을 개정해 자율규제를 업계 전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게임 안에서 유료로만 구매할 수 있는 '강화 아이템'에 대해서도 개별 '강화' 성공 확률을 공개하도록 할 예정이다.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무작위 확률로 얻을 수 있는 가상의 상품이다. 협회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을 제외한 모든 온라인·모바일 게임을 대상으로 확률형 아이템의 명칭, 등급, 획득 가능한 결과물 등의 정보를 이용자에 제공하는 자율규제를 하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 구매로 희귀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낮고, 아이템 획득 확률도 투명하게 공개돼 있지 않아 과소비와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 협회는 오는 10월 게임 관련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독립적인 자율기구를 발족한다. 

이 기구에는 업계뿐 아니라 소비자,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자율기구는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이행하는 게임사에 인증을 부여하는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업계의 자율규제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밖에 협회는 오는 5월부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건강한 게임 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은 청소년의 올바른 게임 이용 방법 소개, 게임의 긍정적 가치와 순기능 전달 등을 주제로 영상매체, SNS 등에서 전개할 예정이다. 

또 협회는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로 기존 7만원을 유지하고, 객관적인 환불 기준을 공포하는 등 청소년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체계도 정비한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에 따른 청소년 보호방안도 추후 마련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이번 협약에 따라 게임에 대한 인식 개선과 업계의 자율규제 정착을 위해 지원하고, 게임산업 정책 수립 과정에 자율규제 이행 상황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체부는 게임산업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해 협회의 자율규제가 실효성 있게 이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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